운영진소개   대화방   주문조회   장바구니   사이트맵

HOME      은척면소개      은자골관광     농산물장터      커뮤니티      은자골정보화      링크    home admin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 로그인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은자골앨범
  은자골풍경
  업종별홍보
  농산물홍보
  개인농가장터

 뉴 스

  은자골 뉴스
  상주 뉴스

회원마당

  가입인사
  자 료 실
  초보게시판
  쪽지 받기

 

수정 : 2003년 8월 8일

 

[마을의 유래] 우기리  
▶우기리
구역개편에 따라 가정, 용동, 창리를 병합하고 옛날에 우명북수(牛鳴北峀)형이라 하여 "우렁터"로 속칭하던 것을 한역하여 우기리로 개칭하였다 한다.

⊙ 창리 : "창말"이라 하며 옛날에 사창이 있었다 하며 지금은 한말에 세워진 동학교 본부가 있다.

⊙ 구경지 : "개경지"라 하며 마을 남쪽 산이 마치 범이 입을 벌리고 있는 형상이므로 개들이 놀라 날뛴다는 뜻으로 지어진 동명이라 한다.

⊙ 가정 : "목가정" 또는 "목가골"이라 하며 마을 주변의 산수가 수려하여 신선들이 와서 바둑을 두는 것을 구경하던 나무꾼의 도끼 자루가 썩었다는 난가정이 있었다 한다. "골티재"로 이안면 대현리 "사실"과 "한티재"로는 "대현"과 상통한다.

⊙ 돌꽃이 : 옛날 봉림마을 건너편에 기암이 있었는데 어느 때 마을에 노인의 꿈에 이 돌이 나타나서 "내 짝이 아무곳에 있으니 나를 그곳으로 옮겨 달라"하므로 다음날 찾아가 보았더니 과연 큰 돌이 있고 돌을 들어보니 매우 가벼워서 원하는 곳에 옮겨 세워 주었다 하며 지금 은척파출소 앞에 있는 성주건곤이라 새겨진 그 돌이 바로 그것이라 하고 이로 인하여 마을이 "돌꽃이"가 되었다 한다.

⊙ 용동 : 칠봉상 낙맥의 황용부주형(黃龍負舟形)이라는 명구이다.
⊙ 옷샘걸 : 이곳에 매우 차고 수질이 좋은 샘이 있는데 옻이 올랐거나 피부병이 생겼을 때 이 샘에 씻으면 말끔이 낫는 효험이 있어 "옻샘걸"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리스트

회원약관 | 개인정보 보호정책 | 회원정보수정 |비번찾기

Copyright ⓒ 1998 eunja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