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55
글쓴이은자골
등록일2003/5/7(수)
할아버지 할머니도 컴퓨터를 한다.  
상주시 은척면 황령1리 주민들은 요즘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웃집과 화상카메라로 상대방 얼굴보면서 대화하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좋아하는 가수 현철, 주현미 노래를 듣는 등 컴퓨터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위사진은 황령1리 박우원씨 부부)

황령1리는 주민들 대부분이 고령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러다 보니 농촌 정보화라는 말 자체가 낮선 동네였다. 그러던 동네가 지난해 황령1리 포함 5개마을이 행정자치부로 부터 정보화마을에 선정 되어 무상으로 컴퓨터를 지원 받으면서 정보화 바람이 일기 시작하였다.

(위사진은 황령1리 김석태씨 부부)

은자골이 정보화마을에 선정 된 후 정보화마을 자체 사업으로 은척중, 고등학교 전산교육장을 빌려 주민 컴퓨터 교육을 시켰지만 황령1리 몇몇 주민들은 연세가 고령이다 보니 컴퓨터 교육장을 찾을 용기가 없었고, 또 몇몇 분들은 바쁜일과 컴퓨터 교육시간이 겹쳐 배울 수 없었다 한다.

그러다 보니 컴퓨터 사용 방법을 몰라 본체만 구경하고 있던 차에 상주대학교 농업정보119(팀장 노혜미)요원들의 컴퓨터 방문교육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젊은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컴퓨터를 사용 할 줄 안다는데 본인들 스스로 깜짝 놀랐다 한다.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하던 인터넷이라는 다른 세계를 경험하면서 이제야 정보화가 무엇인지 알것 같다며 컴퓨터 익히기에 여념이 없다.

(위사진은 박종혁 강사와 김관중 강사가 박우원씨 방문교육 모습)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 지원하는 농업정보 119는 전국 22개 농업계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경북 북부지역(문경, 예천, 상주, 구미, 김천, 영주, 봉화)은 상주대학교 노혜미 팀장 외 12명의 요원들이 농업정보 119를 운영하고 있다.

방문교육 대상은 인터넷 활용 및 농업정보 활용을 희망하는 농가, 농산물 전자상거래 홈페이지를 보유한 농가 및 농업용 S/W 활용농가 또는 활용을 희망하는 농가이다.

교육신청은 농업인 정보화교육 홈페이지, http://www.eduaffis.net 또는 상주대학교 농업정보119 전화 054-536-4119로 신청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은 박종혁 강사가 박우원씨 방문교육 모습)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