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소개   대화방   주문조회   장바구니   사이트맵

HOME      은척면소개      은자골관광     농산물장터      커뮤니티      은자골정보화      링크    home admin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 로그인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은자골앨범
  은자골풍경
  업종별홍보
  농산물홍보
  개인농가장터

 뉴 스

  은자골 뉴스
  상주 뉴스

회원마당

  가입인사
  자 료 실
  초보게시판
  쪽지 받기

 

수정 : 2003년 8월 8일

 

농산물장터 이용안내 | 묻고답하기 | 입금안내/연락처 | 주문조회

이름은자골
생산농가산울타리농장
택배비포함
현재품절
추천21
아카시아 꿀(2.4k)  
용량 : 2.4kg/한되
생산농가 : 산울타리농장
품절되었습니다.04년에 찾아 뵙겠습니다.
2004년에 찾아 뵙겠습니다.
  주문수량  
판매가격(원)  
 





⊙ 벌꿀이란?
꿀벌은 밀원의 화밀에서 분비되는 2-3mg의 화밀(Neetar)을 스포이드 모양의 입으로 빨아올려 밀위(꿀주머니) 에 저장한 다음 집으로 돌아와 꿀을 입에서 입으로 내역봉에게 전달한다.
벌의 밀위는 한 번에 약 50mg의 화밀을 저장할 수가 있다.
내역봉에게 전달된 화밀은 벌의 하인두선에서 분비된 효소와 밀위내의 여러가지 효소에 의해서 숙성이 되고 수분이 증발되게 되어 비로소 우리가 말하는 벌꿀로 완성이 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글루코시다제(Glucosidase), 인버타제(Invertase) 등에 의해서 화밀중에 자당(Sucrose)이 가수분해되어 과당(Fructose)과 포도당(Glucose)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그 밖에 꿀벌의 글루코-옥시타제(Gluco-Oxidase)등 산 생성효소군에 의해 포도당이 글루코닉산(Gluconic acid)등 각종 유기산을 생성하는 등의 여러가지 화학변화의 형태로 나타난다.
수분이 50-60% 상태에서 저장된 화밀은 꿀벌들이 화밀을 빨아 들였다가 다시 내어 놓거나 혀로 꿀을 넓게 펴고 하는 등의 수분증발 작업을 거치는 동안에 수분량이 30-40%가량 낮아지게 되고, 이러한 작업과정에서 화밀에 혼입되는 여러소화효소들은 화밀의 전화작용을 더욱 촉진시키게 된다.
이렇게 여러과정을 거쳐 소방에(꿀방) 저장된 화밀은 32-35℃정도로 건조하고 따뜻한 벌통내의 공기와 접촉하여 2-3일 경과후 비로소 20% 가량의 수분을 함유한 벌꿀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꿀방에 저장되어 있는 꿀을 벌집채 뜯어낸 것을 소밀이라고 하고(주로 토종꿀에서 생산), 채밀기(양봉에서만)를 이용하여 딴 것을 분리밀 이라고 하며 각종용기에 담아 상품으로 되어지는 것입니다.


⊙ 벌꿀 이용법
* 꿀 + 인삼 (수삼, 홍삼분말, 홍삼엑기스)
방법 : 수삼 중간크기 10여 뿌리를 병에 담고 꿀을 부어서 1되 분량으로 만들어서 약 1개월쯤 두었다가 큰 술 2개 분량을 하루 한 두 번 먹는다.
홍삼 엑기스는 꿀의 약 10% 분량으로 하고 홍삼분말은 15~20% 까지면 됨.
효능 : 속이 냉한 분, 감기를 잘 하는 분, 기력이 약한 분, 수험생, 허약체질 등에 좋음.

* 꿀 + 조선호박 중탕
방법 : 조선호박을 조심스럽게 윗쪽을 둥글게 따낸다.(나중에 뚜껑으로 사용할 수 있게) 호박의 속을 파내고 꿀 약 1/2되 정도를 부어서 따낸 뚜껑을 덮고 가장자리에는 밀가루 반죽을 하여 바르고 찜통속에 넣고 약한 불에 약 2시간 정도 찐다.
효능 : 산후조리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부기를 가라앉게 하는 효능)

* 꿀 + 수세미
방법 : 익지 않은 수세미 중간크기 1개를 앏게 썰어서 병에 넣고 꿀을 부어 1되 분량으로 만들고, 약 1달 정도 두었다가 하루 2큰 술 정도를 아침, 저녁으로 먹는데 기관지가 약한 분 해소 기침에 좋다고 함.

* 꿀 + 검정깨
방법 : 검정깨를 가루로 빻아서 50:50의 비율로 꿀과 섞어서 두고 아침저녁으로 한번에 1큰술씩 먹는다. 머리결이 좋아진다고 함.

* 꿀 + 화분(꽃가루)
혼함 비율은 50:50으로 하고 잘 혼합하여 두고 한번에 1-2 큰술 정도를 먹는데 설사 기미가 보이면 양을 조금 줄이면 된다. 스테미너 강화, 영양실조, 피부미용, 변비 등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꿀 술
만드는 법 : 소주 1되, 구기자 0.3Kg, 꿀 2홉을 섞어서 담고 약 1달 정도 두었다가 잠자리에 들기전에 소주잔으로 1잔씩 복용함.
효능 : 혈앨순환을 좋게 하고, 신경통,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함.

* 솔잎주
만드는 법 : 솔잎 1Kg + 물 2ℓ + 꿀 0.8Kg(약 3.3홉) 단지나 병에 담아서 솔잎이 떠오르지 않게 돌로 잘 눌러둔다.
약 10일 경과후 솔잎이 누렇게 변하면 익은 것이니 이것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물을 마시고 싶을 때 수시로 조금씩 마신다.
효능 : 심장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음. 특별한 병은 없는데 숨이차고 답답한 사람.

* 꿀 + 마늘
만드는 법 : 마늘 0.3Kg + 꿀 1되 비율로 재어 두었다가 (5개월 이상 어두운 장소에 둔다) 식전에 2큰술 씩 복용한다.
효능 : 위장병에 좋은 효과를 보는것으로 알려져 있음.

위에 소개한 내용은 민간에 내려오는것을 몇가지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섞인 것이 없는 순수한 벌꿀은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여러가지 영양소가 풍부한 영양보양식이라는 것입니다. 아무튼 좋은 꿀 올바로 골라 구입하셔서 건강하게 행복한 가정 되시시를 바랍니다.

* 회고추장, 각종조림, 또는 볶음요리에 설탕대신 꿀을 넣으면 맛이 월등히 좋아지고 빛깔이 훨씬 예쁘게 됩니다.
단 색깔이 짙은 꿀(밤꿀, 잡화꿀)은 피하고 가능한한 아카시아꿀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

회원약관 | 개인정보 보호정책 | 회원정보수정 |비번찾기

Copyright ⓒ 1998 eunja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